눈꺼풀이 ‘ㅂㄷㅂㄷ’, ‘이것’의 전조증상?

눈꺼풀이 ‘ㅂㄷㅂㄷ’한다? ‘이것’의 전조증상?

눈꺼풀 떨림, 구안와사의 전조증상?!

안검경련, 단순 피로누적에 의한 것일까.

눈은 물론, 주위 근육까지 떨린다면 다른 질환을 의심해야합니다.

구안와사는 입과 눈이 한쪽으로 쏠리는 병입니다.

일반적인 눈꺼풀 떨림은 영양분 보충,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회복됩니다.

눈꺼풀은 물론, 주의까지 경련이 나타난다면 구안와사를 의심해야합니다.

구안와사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간편 체크리스트

구안와사가 의심된다면 지체없이 구안와사 한의원을 찾아 진료를 받으세요.

눈 주변 떨림, 구안와사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매일같이 야근에 시달리던 직장인 C씨. 잠을 제대로 못 자는 것은 물론이고, 극심한 업무 스트레스에 시달리며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어둠 속에서 모니터를 응시하고 있던 C씨의 눈꺼풀이 파르르~ 떨렸습니다.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했지만 떨림은 간헐적으로 계속됐습니다. C씨는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피곤해서 그런 거겠지”라며 대수롭지 않게 넘겨버린 것입니다.

하지만 곧 사라지리라 생각했던 눈꺼풀 떨림은 눈 주변 근육으로, 나아가 광대뼈, 볼까지 번져나갔습니다.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한 C씨는 가까운 한의원을 찾아 상담을 요청했습니다. 진단명은 생각보다 충격적이었습니다. 사극에서나 보았던 그 병이 나에게 찾아왔다니! C씨는 충격을 받고 큰 소리로 되물었습니다.

“네? 제가 진짜 그 병이라구요?”

그 병이란 다름 아닌 ‘구안와사’ 였습니다. 구안와사란 입과 눈이 한쪽으로 돌아가는 편측성 안면마비 질환을 이르는 말인데, 흔히 ‘입 돌아가는 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검경련의 원인

사실 꼭 구안와사 환자가 아니더라도 눈꺼풀 떨림, 즉 안검경련 증상은 일반인에게도 흔히 나타납니다. 피곤할 때, 스트레스가 많이 쌓였을 때, 마그네슘이 부족할 때, 무기질 부족으로 인한 영양 및 전해질 불균형 등등 원인도 다양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안검경련의 원인에 대해 비장과 간장이 약해지고, 잠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때로는 각종 각막질환이나 안구건조증이 원인이 되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단 눈 주변 근육이 자꾸만 ‘ㅂㄷㅂㄷ’떨린다면 일단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안검경련은 푹 쉬고 잘 먹는 것만으로 충분히 나을 수 있으니까요.

 

구안와사 전조증상

그런데 눈 주변의 경련이 장기간 지속되거나, 떨림이 다른 얼굴 부위로 전이된다면 다른 병을 의심해봐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질환이 바로 앞에서 언급했던 구안와사입니다.

눈 주변이 떨리는 증상 외에도 물을 마시거나 양치질을 할 때 물이 입 옆으로 흘러내리거나, 눈을 뜨고 감기가 힘들거나, 이유 없이 눈물이 나오거나, 귀 뒷부분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귀가 아프고 소리가 잘 안 들리거나, 뺨이 단단해지고 부어오르거나, 이마에 주름이 잡히지 않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구안와사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구안와사 전조증상에 하나 이상 해당된다면 “피곤하니까 좀 쉬면 낫겠지”라는 낙관론 따윈 접어두고, 바로 한의원으로 달려갈 것을 권해드립니다. 조기에 치료할수록 당신의 얼굴도 빨리 편안해질 수 있습니다.

전조증상은 다른 사람이 알아채는 것보다 스스로 느끼는 비중이 더 크게 마련입니다. 그러므로 내 몸의 작은 변화에 더 세심히 귀 기울여야 합니다. 눈꺼풀이 ‘ㅂㄷㅂㄷ’떨리는 사소한 증상도 “나 큰 병에 걸렸어!”라는 SOS 신호가 될 수 있으니까 말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