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들의 입맛을 돋워줄 엄마의 한수, 쭈꾸미 한상!

가족들의 입맛을 돋워줄 엄마의 한수, 쭈꾸미 한상!

 
  • 떨어진 당신의 기력을 보해줄. 쭈꾸미 한상

※카드뉴스입니다. 옆으로 넘겨서 보세요.

 

6월은 여름의 시작과 동시에 본격적인 더위가 찾아오는 시기입니다. 이로인해 체력소모가 다른 계절보다 많이 일어나고, 입맛도 떨어져서 정상적인 컨디션을 유지하기 어려움이 있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여름을 대비해서 몸에 좋은 음식을 통해 체력을 쌓고 여름을 준비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가족들의 입맛을 살리고 힘을 줄 수 있는 식재료. 바로 쭈꾸미입니다.

여름을 맞이하는 유월의 문턱에서 전하는 쭈꾸미 이야기! 지금 시작합니다.

 

주꾸미?
NO! 쭈~꾸미의 매력!!

쭈꾸미는 정약전이 저술한 자산어보에서도 ‘웅크릴 준(蹲)’자를 써서 준어(蹲魚) 혹은 죽금어(竹今魚)라고 불렸을 정도로 오래전부터 우리가 즐겨왔던 식재료입니다. 우리나라 전 연안에 분포하고 있으며, 사계절 내내 구할 수 있어 쉽게 접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 중 하나입니다.

이처럼 사계절 내내 구할 수 있다는 점만 봤을 때 쭈꾸미의 제철을 찾는 것은 무의미 할 수 있습니다. 제철음식이란 해당 계절이 아니면 구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봄에 쭈꾸미를 제철이라 하여 즐기는 이유는 ‘알’에 의한 것일 수 있습니다. 산란을 준비하는 암컷의 경우 머리에 저장하고 있는 ‘알’의 풍부하고 고소한 맛이 사람들의 입맛을 살려주기 때문입니다.

구하긴 쉬워도 계절에 따라 특징적인 매력을 갖고 있고, 특유의 부드러우면서도 쫄깃한 맛과 입안에 넣었을 때 느껴지는 오동통한 식감이 주는 즐거움을 갖고 있는 쭈꾸미는 비린맛도 적어서 요리법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밥상의 효자 쭈꾸미

집에서 쭈꾸미를 이용해 즐길 수 있는 요리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쭈꾸미 볶음입니다. 입맛을 당겨주는 매콤함에 개인의 취향에 맞게 면이나 고기와 함께 즐기면 더욱 좋은 밥도둑이 됩니다. 이와함께 새콤하고 아삭한 채소에 쫄깃한 쭈꾸미로 풍미를 더하는 샐러드나 초고추장의 매콤•새콤•달콤함이 입맛을 돋구어 주는 무침 등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과 먹거나 샤브샤브를 해서 다양한 부재료들과 즐기는 등 밥상을 풍성하게 채울 수 있는 방법은 무궁무진한데요.

쭈꾸미의 또다른 장점은 손질하기 간편해서 집에서 조리하기에도 부담스럽지 않다는 것입니다.

 

쭈꾸미 손질법
1. 머리와 다리 사이 부분에 칼집을 낸다.
2. 칼집 낸 부분을 이용해 머리를 뒤집어 내장과 먹물을 제거한다.(내장이나 먹물이 터지지 않게 조심하세요~)
3. 다리를 뒤집어 안쪽에 박힌 입을 빼낸다.
4. 손질된 쭈꾸미에 밀가루 한 큰술(4마리 기준)을 넣고 오밀조밀하게 주물러 준다.
5. 빨판 사이에 펄이나 분순물 등이 제거되면 깨끗한 물에 씻는다.

 

 

쓰러진 소는 몰라도 지친 우리가족 일으키는 쭈꾸미의 효능

즐기는 방법도 다양하고, 손질도 쉬운 쭈꾸미는 그 효능도 뛰어난데요.

한의학적으로 간 해독 작용을 하여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고 피로회복에도 효과적이며, 뛰어난 강장효과가 있어 기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시력 회복에도 효과적으로 작용하고, 기와 혈을 조절하여 몸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을 유지하는데도 관여하여 몸의 안정화를 돕고, 정상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외에도 불포화 지방산이 많아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해주어 비만을 억제하고, 혈압을 안정시켜주며, 성인병을 예방합니다.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예방 효과가 있는 등 온가족이 즐기기에 부족함이 없는 식재료입니다.

 

쭈꾸미야 냉장고를 부탁해~~!!

이렇게 맛있는 쭈꾸미 매번 나가서 사오기 귀찮다고요? 그렇다면 위에서 설명한 손질법으로 준비한 쭈꾸미를 살짝 데쳐서 한번에 먹을 양 만큼 비닐팩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해보세요. 0℃~-20℃ 냉동실에서 약 7일간은 맛있는 쭈꾸미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이처럼 활용도가 높고 보관하기에도 용이한 쭈꾸미는 다가오는 여름, 가족들의 반찬 걱정으로 고민인 엄마에게 딱입니다. 아직 쭈꾸미를 준비하지 못하셨다고요? 그렇다면 얼른 외출 준비를 하고 가까운 시장이나 마트를 찾아보세요. 싱싱한 쭈꾸미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맛있는 위안 더보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