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도 구안와사에 걸릴 수 있다?

여름에도 구안와사에 걸릴 수 있다?

 

 

 
  • 올여름 나의 피서지는 어디?

※카드뉴스입니다. 옆으로 넘겨서 보세요.

 

 

한랭노출로 인한 구안와사

구안와사는 차가운 기운에 자주 노출되면 걸리기 쉬운 질환이라는 인식 때문에 겨울에만 발병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실내에서 에어컨 바람을 쐬는 시간이 길어지는 여름철에도 구안와사 발병률이 꽤 높게 나타납니다. 또한, 피서를 많이들 가시는데요. 휴가 다녀와서 구안와사가 발병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계곡, 바다, 워터파크 내에서 물에 지나치게 오래 들어가 있거나 야외에서 취침을 하게 될 경우 평소보다 체온이 떨어지게 되어 구안와사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온도차가 크게 나는 곳에서의 활동은 자제하는 것이 필요하고 휴가지에서 과한 물놀이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력 저하로 생기는 구안와사

특히 무더운 더위로 여름철엔 땀을 많이 흘리게 되죠? 이때 높은 온도와 습도로 인해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쉬울 뿐더러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수분이나 체액이 몸 안에서 빠져나가기 때문에 기력이 쇠약해지죠. 또한, 불규칙한 식습관, 부족한 운동 시간, 과로한 업무나 학업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도 면역력 저하를 불러일으키고, 이것이 구안와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몸이 약한 노년층이나 산모에게 자주 발병했지만, 최근 학업 스트레스와 과중된 업무로 인해 젊은층에서도 구안와사가 크게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구안와사의 주된 특징은?

구안와사는 얼굴 한 쪽에만 증상이 나타난다는 게 주된 특징입니다. 발병 초기, 눈물의 양이 감소하거나 증가하고, 귀 뒷쪽에 통증이 생기며, 청각과민과 이명 현상이 발생합니다. 때로는 이마에 주름을 잡기가 어렵고 자유롭게 얼굴 표정을 지을 수 없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면 음식물을 섭취도 어렵고 눈이 잘 감기지 않는 등 일상생활을 하는데 큰 불편함을 겪게 되는데요. 특히 구안와사는 치료 시기를 놓치면 후유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초기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구안와사 후유증의 주된 증상으로는 손상된 안면신경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신경의 연결이 눈물샘 지배 신경으로 잘못 연결된 경우 생기는 ‘악어의 눈물’, 손상된 안면신경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근육의 연결이 원래의 근육이 아닌 다른 근육으로 연결되어 생기는 ‘연합운동’ 등이 있습니다.

 

더운 여름철, 몸과 마음의 휴식을 위해 피서를 떠나는 것도 좋지만 너무 차가운 기운에 자주 노출되게 되면 구안와사에 걸릴 수 있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