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 이것만큼은 피하는 것이 어떠한가?

역류성식도염, 이것만큼은 피하는 것이 어떠한가?

위장장애가 현대인의 필수 덕목이라고? 역류성식도염, 이것만큼은 피하자!

과도한 업무, 부족한 운동시간 때문에 고민인 현대인들

바쁘게 살다보니 찾아온 소화기 질환, 그중에서도 목 이물감, 가슴 통증을 유발하는 역류성식도염

역류성 식도염 환자라면 위액, 위산 분비를 증가시키는 산도 높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상책!

위산 분비를 촉진하고 위에 부담을 주는 고칼로리 음식도 피할 것!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 차, 초콜릿도 멀리 할 것!

위 안의 공기를 생성해 트림을 유발하는 탄산음료도 No!

역류성식도염을 악화시키는 술도 자제하세요!

 

 

현대는 지나친 문명의 발달 때문인지 생활패턴이 다양화 되어있는 것은 물론, 과거보다 해야 할 일도, 하고 싶은 일도 많아졌습니다. 그래서일까요? 스트레스는 점점 더 쌓이고, 생활은 항상 불규칙하기 일쑤입니다. 음식의 종류는 보다 다양해져 먹을 거리도 풍성해졌고요. 현대인이라면 식후 커피 한 잔 정도는 모두 하지 않을까 합니다.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현대인들은 건강할 날이 없습니다. 특히 위장 기능 이상으로 인해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운동조차 할 시간이 없으니 밥을 먹어도 소화시키지 못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중에서도 역류성식도염은 많은 현대인들이 앓고 있는 위장 관련 질병 중 하나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와 식도 사이의 경계 부위가 닫혀있어야 하는데, 이 기능이 약화되면서 경계 부위가 완전히 닫혀있지 않아 위에 남아있는 음식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염증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역류성식도염에 걸리면 위에 남아있는 음식물이나 위산이 역류하면서 목에 이물감을 느끼게 되고, 가슴에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에는 무엇보다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식습관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큰데요. 역류성식도염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산도가 높은 음식

귤이나 오렌지처럼 산도가 높은 식품은 위액의 양을 증가하게 만들 뿐 아니라 위산 분비까지 상승시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위액이나 위에 남아있는 음식물들이 식도로 역류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기름진 음식과 고기

치킨, 피자 등 기름지고 고칼로리를 보유한 음식들은 식도조임근을 느슨하게 만들고 위산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이는 음식물이 위에 머무르는 시간을 길게 만들어 위에 부담을 주고 역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들어간 커피나 차, 초콜릿

커피나 차, 초콜릿 등은 포만감을 주는 경우가 거의 없어 위에 부담을 주지 않을 것만 같은 느낌을 줍니다. 그러나 카페인이 함유되어있어 하부식도 괄약근을 조이는 힘을 약하게 만들어 역류성식도염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탄산음료

탄산음료는 위 안에 공기가 많이 생성되게 만듭니다. 이는 트림을 유발하고 식도조임근을 이완시켜 위에 남아있는 음식물을 역류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시면 위액 분비가 늘어나 위산이 증가되고, 역류성식도염을 악화시킵니다. 또 술을 마시다보면 자연스레 안주도 함께 섭취하게 됩니다. 이는 음식물이 위에 머물러 있으면서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고, 식도조임근을 느슨하게 만듭니다.

 

역류성식도염은 대부분 완치가 어렵고 만성으로 자리잡기 쉽습니다. 그래서 생활에서의 관리법도 중요합니다.

먼저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고 위장에 부담을 주는 과식 및 폭식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 속 니코틴이 위산 과다를 부르고 위의 혈류 흐름을 방해하는데다 식도조임근의 기능까지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간단한 생활방식만 지켜도 역류성식도염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바쁜 현대인에게 어려운 일일 수도 있지만, 의식하여 습관을 들이면 충분히 할 수 있는 생활방식이니 역류성식도염을 앓고 있다면 꼭! 지켜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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