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안와사 치료, 침vs한약 어떤 게 더 효과가 좋을까?

 

구안와사 치료, 침vs한약 어떤 게 더 효과가 좋을까?

침vs한약 구안와사 치료법 알아보기

내가 구안와사라니...!

구안와사에는 침이 최고!

구안와사 치료엔 역시 한약

구안와사, 침을 맞아야 돼, 한약을 먹어야 돼?

구안와사엔 침과 한약, 둘 다 중요하다

구안와사 원인엔 한약, 증상엔 침

구안와사 치료법, 침과 한약 중 중요한 것은?

구안와사 치료는 내치와 외치의 조화

구안와사 다 나은 뒤...

구안와사 치료, 둘 다 중요

 

 

어느날 갑자기 찾아온 구안와사. 표정도 마음대로 지을 수 없고, 물을 마시려 해도 입 옆으로 흘러내려 불편하기 그지없습니다. 답답한 마음에 한의원을 찾아가보지만 말이 각각 달라서 혼란스럽기만 합니다. 어떤 한의원에서는 침을 맞으면 된다고 하고, 어떤 한의원에서는 한약을 먹으면 된다고 말하니 어느 장단에 맞춰야 할지 알 수가 없습니다. 침vs한약, 구안와사에 더 효과적인 치료법은 대체 어느 쪽일까요?

한 마디로 대답해드리자면, 답은 ‘둘 다’입니다. 단아안한의원에서는 내치(內治)와 外治)의 조화를 중시하고 있는데요, 굳이 따지자면 한약은 ‘내치’에, 침은 ‘외치’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어느 한 쪽이 더 효과가 좋다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침과 한약을 처방하는 목적이 분명히 다르기 때문이죠.

 

한약, 떨어진 면역력을 잡아라!

구안와사 환자라면 발병 원인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게 ‘면역력 저하’라는 사실을 알고 계실 겁니다. 구안와사는 찬 데서 잠을 자면 걸리기 쉽다고 알려져 있는데, 더 깊게 들여다보면 한기에 노출됐을 때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출산 후,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감기를 앓고 난 경우 구안와사 발병 위험이 커지는 것도 마찬가지 원리입니다.

이처럼 면역력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할 때, 면역체계를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게 바로 한약입니다. 단아안한의원 네트워크에서는 ‘단아음’이라는 구안와사 한약을 처방하고 있으며, 구안와사의 근본적인 원인인 면역력 저하를 해결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침, 늘어진 얼굴 근육을 잡아라!

구안와사 치료에 또 한 가지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침치료입니다. 침치료를 ‘외치’로 분류하기는 했지만, 사실 구안와사 치료에 쓰이는 침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사암침이나 체침은 기혈순환을 촉진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사실 ‘내치’의 영역에 가깝습니다. 반면 얼굴에 직접 놓는 침은 늘어진 얼굴 근육과 피부에 작용하는 ‘외치’를 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매선침의 경우, 천천히 녹는 약실을 피하에 자입해 안면 근육을 지속적으로 자극합니다. 이 과정에서 안면 근육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며 기능을 회복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AMTS의 경우, 미세한 침으로 피부에 무수히 많은 상처를 내 콜라겐과 엘라스틴 등 피부를 구성하는 단백질 분비를 활성화시킵니다. 따라서 중력의 영향으로 처진 안면근육과 피부를 리프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내치와 외치를 동시에 담당하는 침치료도 있습니다. 단아안한의원의 ‘단아미소침’은 얼굴에 분포하는 경락, 경혈, 경근, 경피를 자극함으로써 마비된 얼굴 근육을 풀어주고, 기혈순환을 촉진합니다. 얼굴 근육에 작용한다는 점에서는 외치, 기혈순환을 촉진한다는 점에서는 내치의 기능을 하는 셈입니다.

한방성형, 미용을 넘어 치료의 영역으로

결론은, 침과 한약 둘 다 중요하다

한약만 먹고 침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아마 안면근육이 회복하는 데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리거나 얼굴에 후유증이 평생 남을 수도 있습니다. 반면 침치료만 받고 한약을 먹지 않는다면? 면역력 저하를 해결하지 못해 구안와사가 재발할 수도 있겠죠.

이처럼 침과 한약은 어느 한쪽이 더 중요하다고 말하기 어려우며, 각각의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주변에서 구안와사에 어떤 치료법이 더 효과적이냐고 물어본다면, 이렇게 대답하세요. “둘 다!”라고 말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