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르르~눈 밑이 떨려온다 <구안와사 편>

파르르~눈 밑이 떨려온다 <구안와사 편>

 

 

 
  • 눈 밑이 떨려온다

※카드뉴스입니다. 옆으로 넘겨서 보세요.

 

눈 밑이 파르르 떨리는 증상은 누구나 한 번쯤은 겪어 보셨을 겁니다. 안검경련, 혹은 눈 떨림은 몇 초 간 혹은 수분간 갑작스럽게 눈 주변이 파르르 떨리게 되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눈 떨림 증상은 과로, 스트레스, 수면부족 등과 같이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 해서 나타나며, 마그네슘과 칼슘 부족과 같이 영양소 부족으로도 나타납니다.

가벼운 정도의 눈 떨림 증상일 경우, 충분한 휴식과 영양을 공급해주면 자연스럽게 치유되지만 며칠이 지나도 눈 떨림 증상이 지속되거나, 광대와 입꼬리로 떨림 증상이 번져나가는 등 떨림의 강도가 점점 세진다면 구안와사를 의심해야 합니다.

 

 

제가 구안와사라구요?

 

구안와사는 대개 육체적, 정신적 과로, 정서적 충격, 감정적 불안을 겪은 후에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흔히 찬 데서 자면 입 돌아간다는 말이 있는 것처럼, 찬바람을 얼굴에 과하게 쐬거나 찬 곳에서 잠을 자거나, 환절기 감기를 앓고 난 후 갑작스럽게 발병하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안와사는 경미한 초기 증세로 시작되는데요. 얼굴 근육이 굳거나 얼굴이 한쪽으로 끌어당기는 듯한 느낌이 든다던지, 혓바닥이 코팅된 것과 같은 느낌이 나타나거나, 이유를 알 수 없는 두통이 지속, 침이 너무 많이 나오거나 적게 나오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구안와사가 정확히 무엇인가요?

 

구안와사란 입과 눈이 비뚤어지는 증상이 나타나는 마비성 질환입니다. 와사증 · 와사풍이라고도 부르며, 양방에서는 안면마비 · 안면신경마비라고 명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구안와사의 증상은 한쪽 얼굴의 근육마비로 나타납니다. 심하면 표정을 짓지 않고 가만히 있는데도 불구하고 마비가 온 쪽 입꼬리가 아래로 처지는 것은 물론 눈썹과 눈꼬리도 처지게 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구안와사가 나타날 경우 가장 주의해야 할 사항은 바로 후유증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초기에 치료 기회를 놓친 구안와사는 구안와사 후유증이 발생할 경우 치료에 어려움이 따를 수 있습니다. 구안와사 후유증의 증상으로는 안면근의 수축운동이나 마비, 연합운동, 식사 시 흐르는 눈물 등 이 있습니다.

 

 

구안와사의 원인은?

 

과도한 스트레스나 신경과민으로 인한 면역력 약화, 수면부족, 과음, 과로로 인해 몸의 기허한 상태가 근본적인 원인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구안와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면역력이 너무 떨어지지 않도록 확인해야 합니다.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요인 중 가장 중요한 것이 기초체력 저하이고 두 번째가 과로와 수면부족이므로 평소 꾸준한 운동과 함께 적당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시 지금도 눈밑떨림이 계속해서 나타나고 계신가요? 며칠 지나다 보면 괜찮아지겠지~ 하다가 정말 구안와사가 발병했을 수도 있습니다. 전조증상을 무시하고 계속 무리하여 생활하다 보면 얼굴 근육 마비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의심된다면 지체하지 않고 빨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