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소화불량(담적)달고 사는 나! 도대체 왜 그런걸까?

 

만성 소화불량(담적)달고 사는 나! 도대체 왜 그런걸까?

 

 

 
  • 만성 소화불량, 나는 레벨 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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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한국인의 1/5 에 해당하는 수치인 20%가 소화기질환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만성소화불량을 앓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현대인들의 잘못된 식습관의 영향이 크기 때문입니다. 불규칙한 식습관을 가지고 있거나 잦은 야식 섭취, 자극적인 음식을 즐기는 경우, 음식을 빠르게 먹는 습관 등이 만성소화불량(담적)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음주와 흡연, 스트레스 역시 만성 소화불량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Q. 만성 소화불량(담적)이 도대체 뭔가요?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복부 팽만감, 통증, 구토 등의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만성 소화불량(담적)은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서도 발견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담’이란 기혈의 운행이 순조롭게 이뤄지지 않아서, 신체 내부를 순환하는 분비액이 일정 부위에 정체되면서 형성 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러한 담이 위 점막 바깥쪽의 위벽이나 장벽의 근육세포에 축적되며, 부패를 일으켜 딱딱하게 굳어진 것을 담적(痰積)이라고 합니다.

담적의 초기 증상은 속이 더부룩하고 체기가 있으며 트림이나 가스가 많이 차는 것이 특징입니다.오랫동안 증상이 지속되면 위가 딱딱하게 굳은 것 같은 느낌과 명치를 눌렀을 때 불편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내시경 검사를 해도 분명한 원인을 찾을 수 없다는 이유로 치료를 받지 않거나 소화제로 해결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담적이 심해지면 소화기 증상과 함께 두통과 같은 안면부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Q. 증상을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우선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식을 잘 씹는 것이야말로 소화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밀가루나 자극적인 음식을 줄이고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를 매일 섭취하면 좋습니다.

더불어 생활습관으로는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식사 후 눕거나 앉아 있는 것보다 가볍게 산책을 하면 장운동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소화기관의 기능 저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마련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 소화불량(담적)을 방치하거나 소화제에 의존하는 습관은 치료를 위한 해답이 아닌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생활습관 개선과 더불어 평소 잦은 소화불량에 시달리고 있다면 더 늦기 전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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