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어의 눈물, 당신도 구안와사 후유증일 수 있다!

악어의 눈물, 당신도 구안와사 후유증일 수 있다!

 

 
  • 악어의 눈물, 구안와사 후유증편

※카드뉴스입니다. 옆으로 넘겨서 보세요.

 

 

악어는 먹이를 먹을 때 눈물을 흘린다?

거짓 눈물 또는 위선적인 행위를 일컫는 용어로 쓰이는 ‘악어의 눈물’. 이집트 나일강에 사는 악어가 사람을 잡아먹고 난 뒤에 그를 위해 눈물을 흘린다는 고대 서양 전설에서 유래한 말입니다. ‘악어의 눈물’이라는 용어는 먹이를 잡아먹고 거짓으로 눈물을 흘리는 것처럼 보이는 악어의 모습에 빗대어 쓰기 시작했는데요. 요 근래에 위선자의 거짓 눈물을 뜻하는 말로 굳어진 것입니다.

실제로 악어는 먹이를 먹을 때 눈물을 흘리는데 이는 먹이가 너무 맛있어서도 아니고 슬퍼서도 아닙니다. 그 이유는 바로 눈물샘의 신경과 입을 움직이는 신경이 같기 때문인데요. 먹이를 삼키기 좋게 수분을 보충시켜 주기 위해 눈물을 흘리는 것입니다.

 

혹시 여러분도 먹을 때 눈물이 나나요?

그렇지만 이런 악어의 눈물 증상이 사람한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바로 구안와사 후유증으로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인데요. 손상된 안면신경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신경의 연결이, 눈물샘 지배 신경으로 잘못 연결된 경우 밥을 먹을 때 내 의지와는 상관없이 눈물이 납니다.

뿐만 아니라 손상된 안면신경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근육의 연결이, 원래의 근육이 아닌 다른 근육으로 연결된 경우 웃을 때 눈이 감기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를 연합운동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구안와사 후유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첫째, 구안와사 증상이 나타났을 때 곧바로 치료를 받지 않고 일정 기간 방치하거나 둘째, 구안와사가 완치되지 않은 상태에서 치료를 중단한 경우, 그리고 마지막으로 갑작스러운 완전마비가 발생했을 때입니다.

 

구안와사 후유증은 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다

악어의 눈물이란 용어가 우스갯소리처럼 들리겠지만 언젠가 나에게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후유증의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오랫동안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해서입니다. 장기간 지속된 경우 완치는 어려우나, 일상생활이 가능한 정도로 호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안면 신경에 이상 증상이 느껴진다면 지체하지 마시고 치료를 반드시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