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하지만 행복한,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

소소하지만 행복한,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 - 햇살 좋은 오후, 놀러 나가는 길에 좋아하는 노래를 들으며 내적댄스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 - 반려견 반려묘와 푹신한 침대에서 하루 종일 뒹굴뒹굴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 - 며칠째 끙끙, 장바구니에만 담아둔 물건 눈 딱 감고 지르기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 - 강 따라, 길 따라 친구와 앞서거니 뒷서거니 신나는 자전거 라이딩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 - 따뜻한 커피 마시며 좋아하는 배우 나오는 영화 몰아보기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 - 모르는 동네 무작정 찾아가 나만의 아지트 찾아보기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 - 스트레스는 몸안의 화(火), 건강을 위해 수시로 스트레스를 해소해야 합니다.

 

세상은 어쩌면 실패의 무덤일지도 모릅니다. 자꾸만 떨어지는 면접, 나를 마음에 들어 하지 않는 사람들, 노력해도 늘지 않는 실력… 결국에는 스트레스만 남게 되지요. 그래도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법. 계속해서 도전하는 나를 사랑해주세요.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통해 한 타임 쉬어간 후, 전진! 전진입니다!

 

혹시 나도 스트레스 중독?

‘화병’이라는 병명을 가진 나라는 우리나라뿐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눈에 보이지 않아서일까요. 스트레스가 차곡차곡 쌓이는 와중에도 우리는 이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합니다.

그런데 도대체 왜 스트레스가 쌓이는 걸까요? 어쩌면 우리는 급할수록 돌아가는 법을 잊었는지도 모릅니다. 몸은 힘들지만 그럴수록 더 강박관념을 갖고 일에 쫓기게 되는 것이죠. 결국은 스트레스에 무뎌지고, 더 큰 성취감을 원하며 극심한 스트레스 중독 증세를 보이게 됩니다. 결국, 몸은 번 아웃(Burn out)이 되고 맙니다.

한의학에서는 스트레스가 우리 몸의 면역력을 저하시킨다고 봅니다. 면역력이 저하되면 신체에 다양한 이상 증상이 발생합니다. 탈모, 피부질환 등은 물론 위장장애, 두통, 여성질환 등 다양한 질병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물론 이러한 불행이 동시다발적으로 찾아올 수도 있습니다.

 

일상 속 상처, 일상으로 치유하기

병의원 치료를 통해 위와 같은 질병의 증상을 치료할 수는 있지만, 원인 인자인 스트레스 자체를 해결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스스로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줄 알아야 합니다. 방법이 있냐고요? 물론, 있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거창한 일을 생각하다보면, 그마저도 포기하기 쉽습니다. 특별히 새로운 일을 해야만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비싼 돈을 들이거나 오랜 시간을 내서 일탈을 해야만 행복해지는 건 아닙니다.

모든 상처는 일상에서 옵니다. 일상을 보듬지 않으면 스트레스도 풀리지 않습니다. 상처받은 곳에서 상처를 치유하기. 일상 속 소소한 행복을 느껴보세요. 힘겹기만 했던 인생이 점점 따스한 기운으로 채워질 겁니다.

 

해방, 나에게 주는 선물

자, 스트레스로부터 독립해보세요. 아주 간단한 것들을 통해 나를 스트레스에서 해방시킬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추천은 ‘운동’. 운동은 체력을 향상시키고 에너지를 발산시켜, 욕구를 충족하게 하고 심신을 가라앉힙니다. 특히, 혼자 하는 운동보다는 다른 이와 함께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친구와 경치 좋은 곳에서 자전거를 타며, 중간중간 수다 타임을 갖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또 다른 해방법은 ‘아무것도 하지 않기’입니다. 푹신한 침대에 누워서 반려견과 시간을 보내거나, 좋아하는 배우가 나오는 영화를 하루 종일 돌려보며 심각한 일들에서 탈출해보세요. 작은 기쁨 속에서 행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설렘 만들기’도 스트레스에 큰 몫을 합니다. ‘내 인생은 왜 이렇게 심심할까?’라는 생각에 우울하다면 자기 자신이 설렐 수 있는 일들을 만드는 게 중요합니다. 나를 위한 선물을 산다거나 처음 가보는 동네로 소소한 여행을 떠나보는 것. 그곳에서 새로운 사건을 맞이하는 것 역시 즐거운 설렘일 수 있습니다.

빡빡하기만 한 세상, 그러나 숨 쉴 틈은 분명 있습니다. 이제 공부·업무 일정만 세우지 마시고 휴식 일정도 세워보시길 바랍니다.
나를 즐겁게 하는 습관, 이제부터가 시작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